기사 메일전송
[알쓸신코]⑥ 싱귤래리티넷(AGI), 블록체인으로 만드는 인공지능(AI) 세상
  • 김동호 기자
  • 등록 2018-04-18 12:28:38
  • 수정 2018-04-18 19:07:02

기사수정
  • 올해 베타테스트 진행 후 연내 글로벌 AI 마켓 오픈

세상은 넓고 암호화폐(가상화폐)는 많다. 많아도 너무 많다. 바쁜 투자자들을 위해 ‘알아두면 쓸모있는 신기한 코인들’에 대해 살펴본다. ‘알쓸신코’와 함께 신기한 코인의 세계로 떠나보자. [편집자주]


▲ 말하는 AI 로봇 `소피아`. [출처: 싱귤래리티넷 홈페이지]


2016년 인공지능(AI) 바둑프로그램 ‘알파고’가 이세돌 9단과의 대국에서 승리했다. 사람들은 AI의 진화에 열광했고 또 한편으론 두려워했다. 2017년엔 분산화(decentralization)를 통해 신뢰를 확보하는 기술인 블록체인이 세상을 떠들썩하게 했다.


이런 가운데 AI와 블록체인, 2개의 뜨거운 감자가 만났다. 바로 싱귤래리티넷(SingularityNET, AGI)의 등장이다. 싱귤래리티넷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글로벌 AI 네트워크 플랫폼’이다.


AI 관련 서비스를 개발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쉽게 싱귤래리티넷을 통해 AI 서비스나 제품을 만들고 공유할 수 있다. AI 개발자는 자신이 만든 AI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대가로 AGI 코인을 받을 수 있다. 싱귤래리티넷에 있는 AI 프로그램이나 소스를 활용하고 싶은 사람은 AGI 코인을 사용비로 지불하면 된다.


사실 중소기업이나 개인이 AI 관련 서비스나 제품을 만들기엔 기술적, 경제적인 어려움이 크다. 능력있는 개발자를 구하기도 힘들 뿐더러 사람과 유사한 혹은 더 나은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AI를 개발하기 위해선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이세돌 9단을 꺾은 ‘알파고’만 해도 글로벌 IT업계의 최강자라 할 수 있는 구글이 만든 AI다.


그래서 싱귤래리티넷이 나섰다. 싱귤래리티넷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모두에게 공개되고 또한 분산화된 AI 개발을 꿈꾸고 있다. 쉽게 말해 AI를 직접 개발할 수 있는 기술력이 없는 중소기업이나 개인들도 쉽게 AI를 활용한 서비스나 제품을 만들 수 있도록 하겠다는 얘기다.


싱귤래리티넷은 에이전트(Agents)라 불리는 수많은 노드(nodes)로 구성된 P2P네트워크다. 각각의 노드는 블록체인 기반의 스마트 컨트랙트(스마트 계약)를 활용해 다양한 AI 기술을 제공한다. 싱귤래리티넷 이용자들은 이를 활용해 새로운 AI 서비스나 제품을 만들 수 있다.


▲ 싱귤래리티넷 구조. [출처: 싱귤래리티넷 백서]


이 야심찬 프로젝트를 주도하고 있는 이는 AI 분야의 대가로 알려진 벤 고르첼(Ben Goertzel) 박사다. 고르첼 박사는 싱귤래리티넷 최고경영자(CEO)를 맡고 있다. 그는 음성 인식과 이미지 인식, 자연어 처리 등 다양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AI를 연결, 실시간 상호작용이 가능토록 하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고르첼 박사의 목표가 실현되면 실제 사람처럼 보고 듣고 말할 수 있는 AI 로봇의 등장도 가능하다.


고르첼 박사는 이미 일정한 수준의 대화가 가능한 AI 로봇을 만드는데 성공했다. 여러 번의 방송 출연 등으로 유명세를 탄 AI 로봇 ‘소피아’가 그 주인공이다. 소피아는 ‘핸슨 로보틱스’가 제작한 휴머노이드로, 사람과 같은 형태로 제작됐으며, 다양한 감정 표현과 대화가 가능하다. 2017년에는 사우디아라비아로부터 시민권을 부여받았으며, 올해 초엔 한국을 방문하기도 했다.


핸슨 로보틱스의 데이비드 핸슨 CEO 역시 싱귤래리티넷 프로젝트에 힘을 보태고 있다. 핸슨 로보틱스는 싱귤래리티넷 파운데이션의 구성 멤버로 참여했으며, 핸슨 CEO는 싱귤래리티넷 어드바이저 중 한명이다.


핸슨 CEO는 지난 1월 소피아와 함께 한국을 방문했을 당시 기자간담회를 열고 소피아와 싱귤래리티넷을 소개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AI로봇의 사고(생각)가 인간의 뇌 작용과 유사하게 작동하도록 연구하고 있다”며 “이를 위해 AI와 블록체인기술을 결합하고 있다”고 말했다.


싱귤래리티넷은 올해 베타테스트를 진행한 후 연내 글로벌 AI 마켓을 오픈할 계획이다. AGI 코인은 이미 쿠코인(Kucoin)과 이더파이넥스(Ethfinex), 아이덱스(IDEX) 등 여러 암호화폐 거래소에 상장돼 거래되고 있다. 싱귤래리티넷이 만들 AI 세상이 사뭇 궁금해진다.


<블록체인뉴스> 김동호 기자




0


인기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