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1-11 10:43:29
  • 수정 2019-01-11 14:15:33
기사수정


▲ [출처: DappRadar]



아직까지 대중적으로 성공한 댑(dApp)이 눈에 띄지 않는 가운데 국내 블록체인 기반 인디게임이 전체 댑 순위 2위에 들어 눈길을 끈다. 이오스(EOS) 기반 '방치형 RPG 게임'을 표방한 이오스 나이츠(Eos Knights)가 그 주인공으로, 게임 부문으로 좁히면 세계 1위 게임 댑이기도 하다.


전 세계 1600여 댑의 활동량을 분석, 발표하는 정보 포털 '댑레이다'에 따르면 11일 현재 1일 실사용자 수(DAU)가 가장 많은 댑은 프라 캔디박스(PRA CandyBox)다. DAU가 1만1200여 명에 달한다. 중국인이 접속자 수 대부분을 차지하는 이 댑은 일종의 에어드랍 댑으로, 주기적으로 소량의 토큰을 에어드랍 받을 수 있다.


일 평균 5200명 이상 플레이 '이오스 나이츠'



▲ [출처: 이오스 나이츠]



그 뒤를 잇는 댑은 이오스 나이츠다. 현재 DAU 5400여 명에 달한다. 매일 5000명 이상 꾸준히 게임을 즐기고 있으며 이오스 계정으로 접속해 게임 중 얻은 재료를 팔거나 아이템을 만들어 사용 또는 판매할 수 있다. 수많은 게임 댑들이 만들어졌지만 모두 완성도 면에서 크게 떨어졌던 것과 달리 이오스 나이츠는 충분히 재밌게 즐길 수 있도록 게임 설계가 잘 돼 있다.



▲ 이오스 나이츠는 3명의 영웅을 고용, 더 깊은 던전까지 내려가는 게 목표인 단순 방치형 RPG 게임이다. [출처: 이오스나이츠 화면 캡쳐]



이오스 나이츠는 던전 RPG로, 플레이어는 전사, 궁사, 마법사 3명의 용사를 소량의 이오스로 구입한 후 플레이할 수 있다. '방치형'이라는 이름을 내건 게임답게, 플레이어가 따로 할 것은 없다. 재료를 모아 아이템을 만들거나, 다른 플레이어가 판매하는 아이템을 구입해 공격력/방어력/체력/행운 등 수치를 높일 수 있다. 이들 수치가 높을수록 더 깊은 지하 던전까지 갈 수 있으며 보다 귀한 아이템 제작 재료를 손에 넣을 수 있다.



▲ 이오스 나이츠를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이오스가 필요하다. [출처: 이오스나이츠 화면 캡쳐]



지나치게 단조롭지만 수시로 스마트폰을 쳐다보고 게임하기보다 간편하게 즐기기 원하는 이들에게 알맞다. 게다가 2D 그래픽이 간결해 배터리 소모가 많지 않다는 점도 장점이라면 장점. 여기에 '펫' 개념을 도입해 용사의 능력치를 높이거나 원정을 보내 고급 재료를 구해오도록 할 수도 있다.



▲ 펫을 구입하기 위해서는 매직워터라는 아이템을 소비해야 하며, 매직워터는 재료 판매, 던전 클리어, 이오스를 통한 구입 등 다양한 방법으로 얻을 수 있다. [출처: 이오스나이츠 화면 캡쳐]



일정 레벨과 깊이까지 내려가면 방치만 하던 상태에서 벗어나 '턴제 RPG' 게임처럼 직접 스킬을 발동하는 또 다른 '던전'에 잠입할 수 있다.


2위 게임은 트론, 3위 게임은 이더리움 플랫폼 사용



▲ 게임 카테고리 1~3위 댑은 모두 다른 플랫폼을 사용한다. [출처: DappRadar]



이오스 나이츠가 이오스 플랫폼 내 인기 1위 게임이라면 이더리움 플랫폼에서는 이더몬(Etheremon)이 1위다. DAU는 536명으로 이오스 나이츠의 1/10 수준에 불과하다. 트론 플랫폼 내 게임 댑 중에서는 트론구(TronGoo)로, DAU가 1200여 명에 달한다.


이들 3개 주요 플랫폼 게임 외에 더 많은 DAU를 보유한 댑이 있지만 대부분 주사위나 카드 등을 활용한 일종의 도박성 게임이다. 이들 댑들은 갬블링(Gambling)이라는 별도의 카테고리로 분류돼 있어 순수 게임 순위에서는 제외됐다.



▲ 던전 자동 전투에 식상했다면 턴제 RPG 형태인 보스 던전을 탐험해 보는 것이 좋다. [출처: 이오스나이츠 화면 캡쳐]



이오스 나이츠가 국산 게임으로 전체 블록체인 댑 중 2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몇 가지 개선점이 눈에 띈다. 우선 게임을 즐기기 위해서 이오스 계정을 만들고 얼마간 이오스를 구입한 후 CPU와 NET에 스테이크를 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암호화폐에 대한 사전지식과 매매 경험이 없으면 게임을 즐기기가 불가능한 수준이다.


재미는 있지만 지나치게 단조롭고,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플레이어들의 지적도 잇따랐다.


이에 이오스 나이츠 측은 1월 29일 전후로 ▲게임 내 페이스북 로그인을 통한 무료 이오스 계정 생성 지원 ▲플레이어 평균 전전 층수 상승 시 고급 재료 획득확률을 낮춰 아이템 시세 유지 ▲주간 보스 랭킹 이벤트 및 격주 보스 랭킹 이벤트 진행 등 다양한 업데이트를 실시할 계획이다.


<블록체인뉴스> 이상훈 기자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blockchainnews.co.kr/news/view.php?idx=3528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