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10-18 16:35:40
  • 수정 2018-10-18 16:41:49
기사수정

▲ [출처: 블록체인뉴스]



"역사적으로 봤을 때 기발하면서도 파급력 있는 기술이 나와 기존의 문제점을 해결했습니다. 지금은 블록체인이 그런 기술입니다."


리차드 빅스(Richard Biggs) 큐브 인텔리전스 CEO는 오케이코인코리아가 주최한 '블록체인 기술, 일상으로의 초대' 밋업에서 자사 프로젝트에 대해 소개하며 이같이 말했다.


빅스 CEO는 말이나 자동차 등 새로운 이동수단이 등장할 때의 상황을 언급하며 "당시 이동수단 관련 문제점이 발생할 때마다 새로운 기술이 등장해 이를 해결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마찬가지로 지금은 블록체인 기술이 교통체증이나 주차난, 환경오염 등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지금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하철이나 버스, 열차 등 기존에 정부와 도시가 구축한 이동 방식이 아닌 카셰어링, 자율주행 같은 서비스가 대안이 될 것"이라며 "이런 서비스를 제대로 제공하기 위해선 MaaS(Mobility as a Service)를 갖춰야 한다"고 설명했다.


▲ [출처: 블록체인뉴스]


MaaS는 모든 교통수단을 하나의 서비스로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빅스 CEO는 "MaaS의 관점으로 봤을 때 서울시는 70~80%의 완성도를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택시나 버스에 GPS를 달아 교통 체증 상황을 체크하고 최적의 이동 경로나 다음 버스 도착 시각 등을 알려준다. 그는 "여러 가지 데이터를 하나로 통합하지 않아 주차난이나 교통 체증 같은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지만 꽤 높은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서울시가 100%의 MaaS에 도달하기 위해선 탈중앙화된 데이터 마켓플레이스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기존의 중앙화된 체제에서는 해킹 등의 문제가 발생했을 때 모든 정보가 노출되고 제대로 서비스할 수 없게 된다. 또한 자동차, 사람, 앱 등 데이터 생산자가 공유하고자 하는 데이터를 선별할 수 없다. 일방적으로 모든 데이터를 제공하게 되는 것.


반면 블록체인 기반의 탈중앙화된 데이터 마켓플레이스를 이용하면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공유하고자 하는 데이터를 세부적으로 선택할 수 있고 해킹 사고가 발생해도 노출되는 정보를 줄일 수 있다. 또한 비용을 절감하고 보안, 투명성, 자율성 등을 높일 수 있다.


큐브 인텔리전스가 구축하고자 하는 모빌리티 마켓플레이스가 바로 블록체인 기반의 탈중앙화 데이터 마켓플레이스다. 데이터 생산자가 제공한 데이터를 모빌리티 월렛에 저장한 후 이를 정부나 시장조사 기관, 보험사, 자동차 제조사 등 필요로 하는 이들에게 전달한다. 물론 무료가 아닌 유료. 데이터 생산자에게 합당한 보상을 제공한다.


큐브 인텔리전스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 리플레이케이션과 샤딩을 결합한 멀티 트랜잭션 방식을 사용한다. 데이터 처리 속도를 높이기 위해 데이터를 쪼개 다시 취합하는 방식이다. 또한 AI 엔진을 통해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한다. 실제 이를 활용해 교통 상황을 예측해보면 정확도가 85%까지 올라간다는 것이 빅스 CEO의 설명이다. 더 많은 데이터가 쌓이면 95%까지 끌어올릴 수 있다고.


▲ [출처: 블록체인뉴스]


큐브 인텔리전스는 자동차의 데이터를 취합하기 위해 큐브박스를 만들었다. 자동차 내에 OBD(운행기록 자기진단 장치)에 달아 놓으면 알아서 데이터를 수집한다. 블루투스를 지원해 데이터를 스마트폰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빅스 CEO는 "큐브 모빌리티 마켓플레이스는 자동차뿐 아니라 자전거에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진정한 MaaS를 실현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또한 "마켓플레이스를 기반으로 P2P 카셰어링이나 자율주행 자동차 등 다양한 자동차 관련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며 "미래의 이동성(Moblity)를 위한 탈중앙화 마켓플레이스 구축이 목표"라고 전했다.


큐브 모빌리티 마켓플레이스는 내년 2분기에 선보일 예정이다.


<블록체인뉴스> 한만혁 기자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blockchainnews.co.kr/news/view.php?idx=2681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유튜브 바로가기 오른쪽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