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7-11-16 14:17:17
  • 수정 2017-11-16 15:32:47
기사수정

▲ 라라월드 산칼프 샹그리 대표가 16일 블록체인뉴스와의 인터뷰 중 사업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산칼프 샹그리 라라 월드 (LaLa World)의 창립자이자 CEO는 LaLa 라는 단어에 대해 “보다 나은 삶의 기본적 요건을 갖춘 커뮤니티” 라고 표현했다.


라라 월드는 싱가폴에 기반을 둔 기업으로 인도, 말레이시아, 두바이 등의 지역에서 제도권 은행을 이용할 수 없는 이주 노동자들이 사용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술을 바탕으로 한 송금, 이체, 대출 등의 금융서비스를 제공 한다. 2012년 설립됐다. 지난해부터 싱가폴, 인도 말레이시아 등지의 지역에서 사업을 진행 중이다. 샹그리 대표는 도이치 은행, JP 모건 등에서 경력을 쌓은 금융 전문가 출신이다. 16일 서울에서 만나 그와 나눈 대화를 소개한다.


Q: 라라월드에 대한 설명을 부탁 한다

A: 우리는 제도권 은행을 이용할 수 없는 동남아시아 지역 저소득층의 이주 노동자나 이민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려 한다. 스마트폰을 사용해 자신이 해외에 나가서 번 돈을 쉽고 빠르게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개인 간의 송금 등을 하게 해주는 것이다. 라라 월렛(지갑)을 이용, 디지털 토큰으로 우리의 네트워크에 등록된 상점이나 파트너 기업들의 상품을 구매 할 수 있다.


또한 선불 시스템인 라라 카드를 통해 현재 사용되고 있는 체크, 신용카드 형태와 동일하게 이용 할 수 있으며 ATM, 온라인 뱅킹도 가능하다. 현재 방글라데시에서 말레이시아로 건너간 이주 노동자들이 첫 테스트 마켓이 될 것이다.


수익 구조는 어떤가? 사업의 의미는 매우 훌륭하지만 우려가 있을 법도 한데?

우리의 가장 큰 강점은 우리의 파트너다. 말레이시아 에서는 정부의 재정 지원을 받는다. 또한 향후 서비스 런칭이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사용자들이 금융거래시 발생하는 수수료 등도 수익의 일부가 될 것이다.


당신의 프로필이 인상적인데 거대 은행에서 퇴사해 이 사업을 하게 된 계기는?

내가 살아온 인생과 가장 연관이 깊다. 우리 가족역시 미국으로 건너간 인도 이민자 가정이다. 내 교육을 위해 미국으로 갔고. 그 당시엔 비행기 티켓 1천달러를 마련하기 위해 은행에 대출을 받아야 했다. 대출에서 상환까지 참 힘든 과정이었고 많은 짐이 부모님의 어깨위에 지워졌다.


어머님은 2012년 암으로 세상을 떠나셨다. 그런데 과거를 돌이켜 보면 어머님은 이주 노동자 가정의 구성원으로서 별로 행복해 하셨던 적이 없다. 제대로 된 제도권안의 시스템을 누릴 수 없는 등 많은 것이 부족했다. 난 좋은 교육을 받았고 운 좋게 좋은 커리어를 갖게 됐지만 전 세계 수억 명의 사람들이 내 가족이 겪은 많은 문제들로 아직도 전 세계 수억 명의 사람들이 곤란을 겪고 있는 것을 인지하고 있었고 이것이 동기부여가 됐다.


라라월드가 사업을 성공적으로 안착시키는 데에는 아직 많은 과제와 시간이 필요하다고 샹그리 대표는 밝혔다. 하지만 현재 각국의 정부 및 유관단체 및 NGO 들과의 협업을 통해 해결해 나가고 있다.


올해 각종 국제 영화제를 휩쓴 헐리우드 영화 라라랜드는 미국 서부의 주요도시인 로스앤젤레스의 별명이자 “꿈의 나라” 혹은 “비 현실적인 세계”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영화 속 여주인공 역을 맡은 엠마 스톤에게 라라랜드는 자신이 동경하던 무대를 의미했다. 조금은 다른 의미를 갖고 있는 라라월드가 어떻게 발전해 나갈지 관심이 모아진다.


[블록체인뉴스 권상수 기자]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blockchainnews.co.kr/news/view.php?idx=262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COIN더보기
ICO더보기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변호사가 본 ICO 참여시 꼭 고려해야 할 6가지
  •  기사 이미지 지브롤터 블록체인 거래소(GBX), 암호화폐의 안식처 목표
  •  기사 이미지 질라(Zilla), ICO계의 아마존을 꿈꾼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